본문 바로가기

서버 등 운영체제(OS)/Windows

운영체제 정상 설치 후 부팅 안되는 현상 복구

반응형

최근에 사촌이 최고오급 노트북을 구매를 했는데, 물론 프리도스(OS미포함)로 구매하라고 해서 가져와서 Windows 10 을 설치를 해주었다. 스토리지 구성이 SSD 256 + SATA 1TB 이었는데, Free DOS가 SATA 1TB 디스크에 설치가 되어 왔다.


문제 발생


처음엔 아무런 생각 없이, BIOS로 들어가 부팅 순서를 바꾸고, SSD에 Windows 를 설치 하였다. SATA HDD의 경우 파티션을 삭제하고 포맷을 했다. 설치를 마치고 나서 부팅이 잘 되다가, 일정 확률로 부팅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해결 시도1. BIOS 설정 확인


단순히 USB나 외장하드를 연결했다 해제하면서 부팅순서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부팅 순서는 전혀 잘못된 것이 없었고, Boot mode 를 Legacy 에서 UEFI 로 바꿔보기도 했지만 전혀 차도가 없었다.. 


해결 시도2. MBR 영역 복구


부팅 영역이 깨진것이라 판단하고 구글링을 통해 부팅 영역 복구를 시도했다. usb에 윈도우 10 설치 디스크를 굽고, 설치 시작화면에서 Ctrl + F10 으로 커맨드 창을 띄웠다. 그런데 bootrec /fixmbr 는 잘 처리 되었지만 bootrec /fixboot 이 액세스가 거부 되었습니다 가 나오면서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다.


경험상으로 누군가 해결 예제를 줄때 100% 동일한 환경에서 100% 같이 처리되지 않으면 예외 상황임을 알게되었다. (... ) 


문제 상황 확인 및 해결


결론은 diskpart 를 통해 해결했다. BIOS에서 부팅을 할때 파티션들중 '활성' 파티션에서 부팅을 시도하는데, FREE DOS가 설치되어 있었던 1TB SATA HDD의 활성 파티션이 비활성을 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던 것이다. 즉, 전원이 들어올때 SSD보다 SATA HDD가 먼저 전원이 들어왔을때 해당 파티션이 활성화 되어있으니 그곳에서 MBR영역을 찾았던 것이고, 그 영역이 없으니 부팅이 될리가 없는 것.


diskpart 를 통해 1TB SATA HDD의 파티션을 비활성화 하고 SSD의 파티션을 활성화 시킨뒤 bootrec /fixboot 을 실행하니 정상적으로 작동됨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부팅하니 제대로 동작했다.. 해결 끝!




참고 : http://prolite.tistory.com/729

반응형